본문 바로가기

English

03강(동작과 상태를 나타내는 '일반동사')

Lecture Summary



지난 시간에는 be 동사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be 동사는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였지요. 이번 시간에는 주어의 ‘동작’ 및 ‘상태’를 묘사하는 일반 동사들을 배워 봅니다. 이번 시간에 배우실 동사들은 다행히(!) 주어의 인칭이나 수에 따라 형태가 모조리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항상 같은 형태로만 쓰면 심심하니까(?), 단 한 가지 경우에만 모습을 달리하게 되지요. 바로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내용이 현재 시제인 경우일 때 만이랍니다. 모습은 어떻게 변하느냐? 동사 원형 뒤에 s만 딱 붙여 주시면 되지요. 쉽죠?



He / She / It 다음에 나오는 동사가 현재 시제일 때는 뒤에 s를 붙인다!



본문 대화 오류



He eat very fast: 주어가 He이고, 현재의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까(그는 밥을 빨리 먹는다) 동사 eat 뒤에 s를 붙여 주어야 겠죠? He eats very fast. 가 맞습니다.



Example 1)


She talk too much. (X)
She talks too much. (O)
그녀는 수다가 너무 많아.



Example 2)


It get dark around 6:30. (X)
It gets dark around 6:30. (O)
6시 반 정도면 어두워져.



Example 3)


Sora want to marry Greg. (X)
Sora wants to marry Greg. (O)
소라는 그렉과 결혼하고 싶어한다.

일반 동사는…


일반적으로 동사는 상태동사와 동작동사로 구분한다. Visit, play, hit 와 같은 동사는 모두 -ing형으로 만들 수 있는데 이런 동사들을 보통 '동작동사'라고 부른다. Want, believe, desire, doubt, feel, see 등과 같이 감정, 인지, 소유, 필요, 선호 등을 나타내는 동사는 ‘상태동사’라 하는데, 동작 동사와 가장 큰 차이점은 현재 진행형 어미인 -ing으로 만들 수 없다는 점이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