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12강(의문사가 들어간 의문문)

Lecture Summary


이번 시간에는 의문사가 들어간 의문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의문문을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살짝 바꾸어 주는 것이랍니다. 의문문이 아닌 문장은 주어 다음에 동사가 나오잖아요? 이런 문장을 의문문으로 만들려면, ‘의문사 + 동사 + 주어’순으로 단어의 순서를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본문 대화 오류


재호가 Where you are going? 이라고 말을 했습니다. 의문문이라서 의문사를 문장 앞에 쓰긴 했는데, 그 다음에 주어와 동사 순서를 바꿔 주는 것을 잊었군요. ‘의문사 + 동사 + 주어’의 어순 꼭 기억 하십시오! 이 문장은 Where are you going? 이라고 했어야 맞습니다.



Example 1)


Where you live? (X)
Where do you live? (O)
어디 사세요?


일반 동사인 경우에는 부정문에서처럼 do를 사용합니다.



Example 2)


When you saw the movie? (X)
When saw you the movie? (X)
When did you see the movie? (O)
그 영화 언제 봤어?


do 동사를 사용하는 것 잊지 마세요! 과거형인 경우에는 did 를 씁니다.



Example 3)


What you are doing? (X)
What are you doing? (O)
너 뭐하니?


Be 동사의 경우는 대동사 do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이 주어 앞으로 이동하여 의문문을 만듭니다. 

의문문을 만들려면

동사는 그 기능에 따라 be동사, 조동사, 일반동사로 나뉜다. 이 분류에 따라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이 결정된다. 첫째, be동사(am, are, is 등)는 평서문에서 의문문으로 바꿀 때,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면 된다. 둘째, 조동사(can, will. May등)는 동사를 도와 무언가 특별한 문법기능을 하거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동사로, 조동사랑 주어의 위치를 바꾸면 의문문이 된다. 셋째 일반동사(eat, study, go, see, hear 등)는 의문문을 만들려면 <의문문을 만들어주는 조동사인 Do동사>를 빌려와야 한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