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

13강(간접의문문)

Lecture Summary


이번 시간에는 ‘간접 의문문’을 배워 봅니다. ‘간접 의문문’이라… 이름은 거창한데요. 겁내실 필요 없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한 문장 전체가 의문문이었다면, 이번 시간에 배울 ‘간접 의문문’은 문장 속에 의문문이 살짝 들어가 있는 형태일 뿐이거든요. 본문 대화에 나온 문장을 볼까요? Where is he? 라고만 했다면 “걔 어딨어?”라는 의문문이 되겠지요. 이 때 “걔 어디 있는 지 알아?”라는 의미를 영어로 전달하고자 할 때, “걔 어디 있는지” 부분이 바로 간접 의문문이 되는 것입니다.



본문 대화 오류


간접 의문문은 ‘의문사 + 주어 + 동사’의 어순입니다. 헷갈리신다 구요? 자, 지난 시간에 배운 (직접)의문문은 ‘의문사 + 동사 + 주어’였지요. 이 의문문이 문장 안에 들어가게 되면 ‘의문사 + 주어 + 동사’로 어순이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간접 의문문은 평서문 어순’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럼 Do you know where is he? 가 아니라? 그렇습니다. Do you know where he is? 라고 해야 맞습니다.



Example 1)


Do you know where is the theater? (X)
Do you know where the theater is? (O)
극장이 어디 있는지 아세요?



Example 2)


Do you know where lives he? (X)
Do you know where he lives? (O)
그 사람 어디 사는지 아세요?
he 가 3인칭 단수이니까 live 에 s를 붙여 주셔야 합니다!



Example 3)


Do you know what does she for a living? (X)
Do you know what she does for a living? (O)
그 여자분 직업이 뭔지 아세요?

간접의문문 이해

토익 시험에서 자주 등장하는 간접 의문문의 시작 표현들은 ‘Do you know…? / Do you have (any) idea…? / Can you tell me…?/ I wonder….’등이 있습니다. 이들 표현 다음에 간접의문문의 핵심 요소인인 ‘의문사 + 주어 + 동사’가 나옵니다. 토익 시험의 PART 2에서는 의문사가 ‘who, where, when’이면 의문사만으로 정답을 보다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의문사 있는 의문문을 명사절로 포함하고 있는 의문사 있는 간접 의문문으로 된 질문이 길다고 당황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입니다.